간병비 연말정산 소득공제, 의료비 세액공제 되나요?

간병비를 지출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말 상당히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렇게 많은 간병 비용이 지출되었으니,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나 의료비 세액공제라도 받아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보고 싶으실 겁니다.


그런 마음을 알기에, 간병인 비용의 공제 여부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간병비 연말정산 소득공제 가능한가요?

간병비는 연말정산 소득공제가 가능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간병인을 구하시면 보통은 현금으로 간병비를 지급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이실 겁니다. 이때, 간병인이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개인 신분이라면, 현금영수증을 발행해 드릴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안타깝지만 결제를 증명할 증빙 자료가 없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하실 때 소득공제가 되지 않습니다. 정책적으로 이런 부분이 빨리 개선되어 조금이라도 간병비 부담이 줄어들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현금 결제를 했다고 항상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는 건 아니라는 겁니다. 간병비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간병 업체나 협회를 통해 간병인을 고용하시면, 발급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간병 업체나 협회는 간병인을 소개하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현금영수증을 발급해 줄 의무는 없습니다.


따라서, 간병 업체를 통해 간병인을 알아보신다면, 현금영수증을 발행해 주는지 미리 간병 업체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금영수증이 발급되었다면,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간병비를 카드로 결제하셨다면,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체크카드) 지출액이 증빙 자료가 되어 신용카드 공제가 가능하게 되는 거죠.


하지만, 간병인이 사업자등록증이 없다면 카드 결제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간병 업체를 통해 간병비 카드결제를 진행했을 경우에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간병 업체라고 해서 모두가 카드 결제가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간병 업체를 알아보실 때 미리 가능 여부를 사전에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간병비 의료비 세액공제는 되나요?

간병비는 의료비 세액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에서 직접 고용한 의료 용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물론, 병원에서 간병인을 소개해 주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단지 보호자에게 안내해 드리는 것이지 직접 고용하여 지원해 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때문에 의료 용역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의료비 공제는 병원이나 약국과 같은 의료기관에서 사용된 금액에만 적용됩니다.


그런데, 병원비 영수증에 간병비도 함께 포함되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마치 간병비가 의료비에 포함되어 의료비 세액공제를 같이 받는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수납의 편의를 위해 포함하는 것일 뿐, 실제로 의료비 공제에서 간병비는 제외됩니다.





오늘은 간병비가 연말정산 시즌에 소득공제가 되는지 아니면 의료비 세액공제가 되는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이 글을 참고하셔서 가급적 많은 분들이 연말정산 공제를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간병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간병 보험에 대해 알아보신다면, 아래 글도 함께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간병인 보험 vs 간병비 보험 (feat. 체증형 간병인 보험, 간호간병통합서비스)

간병인 구하는 3가지 방법

무료 휠체어 대여 방법 5가지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차이 (직장인 연말정산 어떤 게 유리할까?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