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간병인은 여성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 간병이 필요할 때는 남자 간병인을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은 간병인을 구할 때, 어떤 이유에서 성별을 고민하게 되는지, 남자 간병인과 여자 간병인의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자 간병인의 장단점
남자간병인 장점
환자를 보살피는 데 체력적으로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병간호가 필요한 환자는 주로 거동이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체격이 크다거나, 크지 않더라도 누워서 거의 움직이지 못하는 환자의 경우에는 이동을 위해 병상에서 환자를 들어 올려 휠체어나 다른 병상으로 옮길 수 있을 정도의 체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신체 운동이나 욕창을 방지하기 위해 몸을 움직여줘야 하는 등 건강 상태를 관리할 때도 체력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환자를 돌보는데 체력이 반드시 받쳐줘야 하는 상황에서는 남자 간병인이 신체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에 선호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남자간병인 단점
남자 간병인과 여자 간병인의 비율은 1:4 정도입니다. 이처럼 남성의 비율이 훨씬 적기 때문에, 남자간병인 구하기가 상대적으로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남성 간병인이 상대적으로 많이 적다 보니 여성 간병인보다 비용을 더 요구하는 경우도 흔히 발생하며, 심지어 간병을 받아야 할 것 같은 사람이 간병인으로 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적은 인력 때문에 이마저도 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자 간병인의 장단점
여자간병인 장점
여자 간병인의 수가 훨씬 많기 때문에 남자 간병인 보다 남자 환자와 여자 환자를 모두 간병해 본 경험이 더 많고, 간병인을 선택할 수 있는 폭도 훨씬 넓은 장점이 있습니다.
간병인 구하는 어플을 이용한다면 간병인에 대한 정보와 후기, 평점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성 간병인이 훨씬 더 많기 때문에 원하는 조건에 맞는 간병인을 구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게다가, 일반적으로 환자의 상태를 좀 더 청결하게 유지하거나 섬세하게 돌봐주는 면이 있습니다.
여자간병인 단점
단점으로는 체중이 나가는 환자를 돌볼 때 체력적인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남자 환자를 너끈히 들거나 부축할 수 있는 분도 계시지만, 일반적으로 체력이 크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는 환자를 케어하는 데는 체력적인 한계가 따를 수 있습니다.
어떤 성별의 간병인을 구해야 할까? 중요한 건…
결국 간병인을 구할 때 중요한 건 환자의 의사입니다. 환자가 어떤 성별의 간병인을 원하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환자가 대소변 처리나 목욕 등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동성의 간병인이 훨씬 편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불편하고 부담스러운 감정을 느끼지 않도록 환자가 원하는 성별의 간병인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사실, 성별이나 국적에 따라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성향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항상 모든 사람에게 100%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남자여도 여자보다 더 세심하게 챙길 수도 있고, 여자여도 체력적인 문제 없이 환자를 잘 돌볼 수도 있으며, 외국인 중에서도 환자를 성심껏 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환자의 의사를 반영한 간병인을 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간병인 프로필과 후기를 미리 확인하고, 원하는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사람을 연결해 주는 간병인 연결 어플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간병인에 대해 어느 정도 검토할 수도 있으니, 환자가 원하는 성별의 간병인으로 꼼꼼히 검토하셔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이용하실 때, 남자 간병인에 대해 추가 비용을 받지 않는 곳을 이용하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지금까지 간병인의 성별에 따른 장단점, 즉 남자 간병인과 여자 간병인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면서 과연 어떤 간병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한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판단에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간병인 지원 vs 간병비 지원 (feat. 체증형, 간호간병통합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