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간병인 / 시간제 간병인 구하기

단 며칠이나 몇 시간만 간병인이 필요하지만, 막상 간병인을 구하려 하면 이렇게 단기간에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또 어디서 어떻게 구해야 하는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단기 간병인과 시간제 간병인을 구하기 위해 알아봐야 할 비용과 일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기 간병인, 시간제 간병인도 구할 수 있나요?

간병인은 장기간 간병인 외에도 짧은 기간에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단기 간병인이나 시간제 간병인도 있습니다.


이러한 단기간 간병인은 식사와 약 챙기기, 환자의 거동 보조, 대소변 및 목욕 등의 청결 관리 같은 간병인이 하는 일을 동일하게 하지만 근무 일정이 몇 시간에서 며칠로 짧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보통 간단한 수술이 있거나, 검진 일정이 있어서 잠시 도움이 필요하거나, 가족 간병을 며칠만 대신해 줘야 한다거나, 단기간만 입원해야 하는 등 짧게 간병인이 필요한 경우에 이렇게 단기간 간병인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간 간병은 짧게 일하고 그만두어야 하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단기간 간병인을 구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운 면은 있습니다.



단기 간병인


보통 3~4일 정도, 1주일 이내, 길게는 보름 정도 간병이 필요한 경우에 단기 간병인을 사용하시게 됩니다.


하지만, 단기 간병의 경우, 단기간에 걸쳐 계속 옮겨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단기간 간병인보다는 장기간 간병인으로 근무하시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래서, 병원 연계 업체나 간병 협회를 통해서 간병인을 찾을 때, 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웃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단기 간병 비용

일반적인 장기간 간병인의 하루 비용은 대략 13만원 ~ 15만원 정도이며, 환자의 상태나 간병 업체에 따라 간병비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단기 간병비도 일반 간병비와 마찬가지로 하루에 약 13만원 ~ 15만원이지만, 단기 간병인을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추가 비용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간병비는 아직까지 정해진 규정도 없고 보호자와 간병인 간에 개인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장에서 자율적으로 정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에는 입찰제를 통해 보호자와 간병인이 합의한 가격으로만 운영하면서 추가 비용은 일절 받지 않는 간병 어플(앱)이 많으니, 이렇게 웃돈을 요구하지 않는 업체를 찾으셔서 간병인을 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간병 어플을 이용하시면, 간병인의 사진, 성별, 경력, 평점, 후기 등을 미리 확인한 후 간병인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가 원하는 조건에 더 가까운 간병인을 구하실 수도 있습니다.


[참고] 간병 어플로는 케어네이션, 케어닥, 지켜준닥 등이 있습니다.






시간제 간병인


시간제 간병인은 원하는 시간만큼 시간 단위로 선택하여 고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 단위는 시간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1시간부터 23시간까지 선택할 수도 있는 업체도 있고, 3시간부터 12시간까지 선택할 수도 있는 업체도 있습니다. 필요한 시간 단위를 지원하는 업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시간제 간병인도 간병 어플을 통해 프로필을 먼저 확인하시고 원하는 시간만큼 추가 비용 없이 구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제 간병 비용

시간제 간병비 역시 업체마다 다르지만, 큰 업체 기준으로 봤을 때, 시간당 약 10,000원~12,000원 또는 약 9,000원~15,000원 정도입니다.


정확한 비용은 선택하시는 간병 업체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평균적으로 대략 시간당 1만원대 정도라고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 기타 간병인 종류

단기간 간병인 외에도 개인 간병인, 공동 간병인, 입주 간병인 등이 있습니다.



개인 간병인

개인 간병인은 간병인 한 명이 환자 한 명만 돌봐주는 1:1 전담 간병인입니다. 환자 한 명만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간병비 부담이 크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공동 간병인

공동 간병인은 간병인 한 명이 여러 명의 환자를 돌보게 됩니다. 개인 간병인과는 반대로, 환자 개개인을 집중적으로 케어하기가 어렵지만, 간병비 부담은 크게 줄어듭니다.


공동 간병비는 병원마다 다르지만 대략 4~5만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입주 간병인

입주 간병인은 환자의 거주지에서 24시간 간병하게 되며, 일주일에 6일 정도 근무하게 됩니다. 입주 간병비는 보통 월 300~400만원 정도입니다.


요양보호사가 입주 간병인으로 고용되어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은 환자를 돌본다면, 일부 비용에 대해서는 국가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간병인이 입주 간병인으로 고용되어 장기요양등급이 없는 환자를 돌보게 된다면, 간병비 전액을 모두 개인적으로 부담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단기간 간병인에 대한 간병 일정과 비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기 간병인 부족으로 병원과 연계된 곳이나 간병 협회에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없거나 웃돈 요구를 피하고 싶다면, 간병인 어플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단기간이라 해도 사전에 간병인 프로필을 확인하여 환자가 원하는 조건에 가까운 간병인을 선택할 수도 있고, 현금 대신 카드 결제를 할 수도 있으며, 카드 결제로 연말정산 공제도 받아보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 글

남자 간병인, 여자간병인 장단점 비교

요양 보호사 vs 간병인, 이런 차이가?

간병인 구하는 3가지 방법

휠체어 무료 대여 5가지 방법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