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스팟에 2차도메인이 연결되었는데, 막상 블로그 사이트가 안 열리는 문제를 겪고 해결한 후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블로그스팟 2차도메인 사이트가 안 열린다?
저는 블로그스팟에 2차도메인을 A블로그에 연결했다가 삭제하고, B블로그에 연결했다가, 다시 마음을 바꿔 A블로그로 연결했었는데요. 그 과정에서 모든 것은 순조로웠고, A블로그에서 B블로그로, 다시 A블로그로 2차도메인을 연결할 때에도 그 어떤 에러 메세지도 없이 잘 연결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최종 2차도메인이 연결된 블로그가 열리지 않았습니다. 하루 이틀이 지나도 연결이 되지 않자, 분명 무슨 오류가 있다 싶었죠.
그런데, 사실 오류 메세지도 전혀 없었고 심지어 연결이 완료되었다는 메세지도 떴었습니다. 그럼에도 왜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열리지 않는지는 몰랐지만, 이상하게 최종 A블로그로 다시 2차도메인을 연결했을 때는 도메인 등록업체에 입력할 DNS 정보 팝업 메세지가 나오지 않았던 것이 떠올랐습니다.

- 1차 연결 (A블로그) : DNS 정보 메세지 나타남
- 2차 연결 (A삭제→ B블로그 연결) : 새로운 DNS 정보 나타남
- 3차 연결 (B삭제→다시 A블로그 연결) : DNS 정보 메세지 안 나타남
그래서, 도메인 구매 사이트(제 경우에는 호스팅케이알입니다)에서 맨 처음에 받았던 DNS 레코드 정보를 다시 넣어보려고 했는데, 그 정보를 다시 확인할 길이 없었습니다.
아무리 A블로그에 새로 2차도메인을 연결해도 DNS 정보가 담긴 메세지는 아예 뜨지도 않았고, 호스팅케이알 DNS 레코드에는 이미 B블로그에서 나왔던 CNAME 정보만 입력돼 있었으니까요.
이것저것 만져보다 결국 맨 처음 A블로그에 2차도메인을 연결할 때 나왔던 DNS 정보를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스팟 2차도메인 연결 시 나왔던 CNAME 주소 찾는 방법

1. 구글 써치콘솔 설정에 들어가서 사용자 및 권한을 클릭합니다.

2. 맨 오른쪽에 점 3개를 클릭하고, 소유권 인증 세부정보를 선택합니다.

3. 이제 2차도메인을 처음 연결할 때 나왔던 DNS 레코드 정보 즉, CNAME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다시 도메인 등록기관(호스팅케이알, 가비아 등) DNS 설정에서 해당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 CNAME 라벨/호스트 : ‘호스트 이름’에 입력
- CNAME 목적지/대상 : ‘값’에 입력
이제 DNS 설정이 완료될 때까지 시간이 어느정도 흐르면, 드디어 사이트가 제대로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글쓰고 애드센스 승인만 받으면 되겠네요.
블로그를 시작하면, 예상치도 못했던 난관들에 봉착할 때가 많습니다. 방법을 알면 쉬운데 어느 것 하나 꼬이면, 정보도 모르고 헤매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처럼 블로그스팟 2차도메인 연결 시, 도메인을 다른 사이트로 옮겼다가 사이트를 찾을 수 없습니다와 같은 오류가 뜬다면, CNAME 레코드 설정을 다시 확인하고 넣어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스팟 2자도메인 연결 후 사이트 안 열리는 문제 해결을 위한 실제 후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