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 후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과정은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지금부터 알려드릴 절차를 차근차근 따라하면 손쉽게 신청할 수 있으실 거에요. 지금부터 2024 실업급여 신청 방법으로, 실업급여 수급자격인정 신청부터 고용센터 방문, 1차 실업인정까지의 과정을 순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실업급여 신청 절차를 그대로 따라해 보세요. 실업급여 신청이 훨씬 수월해지실 겁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인정 신청 순서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은 총 5단계를 거칩니다.
1)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확인

실업급여 신청 절차의 첫 단계는 이직확인서가 처리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직확인서는 회사에서 고용센터로 제출하는 서류로, 근로자의 퇴직 사유를 확인해주는 문서입니다.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는 ‘고용24 웹사이트 or 모바일앱 > 실업급여 > 이직확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결과, 이직확인서가 미제출 상태라면 조회 결과가 나오지 않는데요. 이직확인서가 제출되지 않으면, 실업급여 수급에 차질이 생기니 이럴 때는 회사에 이직확인서를 요청해야 합니다.
2) 구직신청 등록 (구직등록)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구직신청 등록입니다. ‘고용24 웹사이트 or 모바일앱 > 구직신청’을 선택한 뒤 구직자 정보(인적사항, 학력/경력사항, 희망조건 등)를 입력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구직등록확인증은 고용센터에서 온라인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출력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3)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교육 시청

다음으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고용24 웹사이트 or 모바일앱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클릭한 후 동영상 교육을 시청합니다.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며, 마치고 나서 결과에 ‘이수’가 뜨면 정상 완료가 된 것입니다.
참고로, 동영상을 시청할 때 아무 조작없이 30분이 지난다면 자동 로그아웃되며, 시청 시작 후 7일내 수료하지 않으면 처음부터 다시 수강해야 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4) 수급자격신청서 작성 및 제출 (온라인 or 고용센터 방문)
이제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을 위해 수급자격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서는 온라인으로 제출하거나 고용센터 방문 시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제출

① 고용24 웹사이트 or 모바일앱의 첫 화면에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 수료증 출력‘을 누르고 수료증 파일(pdf)을 다운로드합니다.

② 이제 수급자격신청서를 제출하기 위해, ‘고용24 웹사이트 or 모바일앱 > 실업급여 > 수급자격 >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을 클릭합니다.
③ 신청인 정보를 입력하다보면 ‘실업크레딧’ 신청 여부를 묻는 부분이 나옵니다. 실업크레딧은 국민연금 보험료의 일부를 국가가 지원해주는 제도로, 자신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신청 여부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④ 첨부파일을 넣는 항목이 나오면, 다운받았던 수료증(PDF 파일)을 첨부하고 제출합니다.
⑤ 고용센터 방문일을 선택하고 제출을 누르면, 정상 처리되었다는 안내문이 뜨고 제출 완료되었다는 카톡 알림도 옵니다.
▶ 고용센터 방문 제출
고용센터 방문 시, 수급자격 신청서를 작성하고 직접 제출하면 됩니다. 고용센터에 수급자격신청서 작성 예시가 있으니, 금방 쉽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5)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 방문 (수급자격인정 신청)
이제 신분증을 가지고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 상담을 통해 실업 상태와 구직 의지를 확인하는 절차로, 누구나 예외없이 고용센터 방문 준비물인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고 온라인교육 수료일로부터 14일 이내에 꼭 방문해야 합니다. (14일 내 미방문 시, 동영상교육 이수 소멸)
1차 실업인정 신청방법
1차 실업인정일은 수급자격 신청일(고용센터 방문일)로부터 2주(14일)가 되는 날입니다. 실업인정일은 실업급여 수급을 위한 중요한 기준일로, 실업인정일 당일에는 재취업활동(구직활동, 구직외활동) 내용을 증명해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증명하면 될까요?
1차 실업인정일의 경우,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집체교육을 받는 활동과 온라인으로 1차 실업인정 교육을 듣고 수료증을 제출하는 활동이 있습니다.
▶ 실업급여 신청 방법 – 고용센터 방문 신청
반복수급자나 장기수급자는 고용센터 방문이 필수입니다. 지정된 1차 실업인정일에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집체교육을 받고, 실업 상태를 확인받습니다.
집체교육은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며, 실업급여 수급에 필요한 내용 안내와 취업희망드림카드를 받게 됩니다. 집체교육을 완료하면, 구직활동이 인정되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실업급여 신청 방법 – 온라인 신청

① 고용24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오른쪽에 위치한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② 집체교육 대신 온라인으로 진행하길 원할 경우, ‘고용24 홈페이지 or 모바일앱 > 1차 실업인정 교육’을 시청합니다. 온라인 교육은 수급자격 신청일에서 7일 후부터 시청할 수 있습니다.
③ 1차 실업인정일 당일에 ‘고용24 홈페이지 or 모바일앱 >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클릭하고 몇 가지 질문(취업여부,사업자여부,실업급여 부당취득 여부 등)에 체크합니다.
체크 항목 중에 구직활동 외 활동 사항에는 1차 실업인정 교육 수강 내역을 입력합니다. 실업인정신청서는 반드시 실업인정일 당일 00:00~17:00 사이에 제출해야 하니, 잊지말고 꼭 기억하세요!
참고로, 실업급여 수급기간동안 구직외활동 중 온라인 취업특강은 최대 3회까지 인정되는데, 이 ‘1차 실업인정 교육’은 취업특강 3회에 포함되지 않으니 혹시 취업특강 횟수가 깎일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1차 실업급여 지급액, 입금일
1차 실업급여는 수급자격 신청일로부터 7일간의 대기기간을 제외한 8일치 실업급여가 지급됩니다. 7일의 대기기간은 실제로 실업 상태인지 확인하는 기간이라 실업급여는 그 이후부터 지급되기 시작합니다
실업급여 입금일은 실업인정일 바로 다음날로,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에 입금됩니다. 즉, 실업급여 1차 지급일은 실업인정일 다음 날이고, 8일치의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4 실업급여 신청 방법을 수급자격인정 신청부터 고용센터 방문, 1차 실업인정 신청까지 순서대로 살펴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따라하기 어렵지 않으셨죠? 이 글에서 안내한 단계에 따라 이직확인서 조회부터 1차 실업인정까지 순서대로 진행한다면, 실업급여를 수월하게 신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 및 1차 실업인정 신청한 후기는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2차 실업인정일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