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취업지원제도, 실업급여 구직외활동 중에는 실업급여 심리안정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실업급여 기간동안 1회 인정되는 활동으로, 심리적 안정을 찾는데 도움을 받고 싶다면 한번 참여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실업급여 심리안정프로그램 신청 방법과 내용, 진행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리안정프로그램 내용
실업급여 심리안정프로그램은 실업급여 수급자들이 실직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덜고, 자신감을 회복하여 재취업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상담 프로그램입니다.
담당 상담사와의 1:1 맞춤형 상담을 통해 스트레스 정도를 확인하고, 심리적 문제의 원인을 찾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실업급여 구직외활동으로는 1회 상담으로 끝나는 과정이지만, 필요에 따라 원한다면 최대 5회까지 추가 심리상담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심리안정프로그램 신청 방법
심리안정프로그램에 신청하려면 거주지역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심리안정프로그램은 예약이 많이 차있기 때문에, 상담일을 꼭 원하는 날에 할 수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원하는 날에 예약이 다 차있더라도 담당자로부터 상담일과 시간 확정을 위한 연락이 오니, 그때 조정하시면 됩니다. 상담하길 원하는 내용을 물어오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상담하고 싶었던 내용을 간략히 말씀하시면 됩니다.
심리안정프로그램 진행 절차
관할 고용센터에 실업급여 심리안정지원프로그램을 신청하면, ‘신청 접수 → 상담사 배정 → 예약일정 확인(전화) → 1:1 상담 진행‘ 의 절차로 진행됩니다.
심리안정 프로그램은 실업급여 수급자를 위해 무료로 진행되며, 실업급여 수급 기간 중 1회 재취업활동(구직외활동)으로 인정됩니다. 심리안정지원프로그램의 경우 실업급여 구직외활동 증명은 상담확인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 심리안정지원 프로그램은 직업심리검사와는 다른 활동으로, 각각 1회씩 구직외활동으로 인정됩니다.
지금까지 실업급여 심리안정프로그램 신청 및 내용, 진행 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심리안정지원 프로그램은 실업급여 구직활동의 일환인 구직외활동으로 인정되어 실업급여 수급 요건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심리적 회복을 돕는 좋은 기회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고용센터 방문이 어렵다면 전화로 간편하게 신청하고, 성공적인 재취업을 위한 준비를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