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이나 여름철 실내 습도가 높아지면 곰팡이나 불쾌한 냄새가 생기기 쉬운데요, 이런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제습기죠. 하지만, 구매하기 전 꼭 알아야 할 3가지를 알고 계신가요? 이 3가지 제습기 구매 팁을 통해, 여름철 습기 걱정을 덜어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제습기 구매 팁 : 제습기 추천 기준 3가지
1. 물통 용량, 배수 방식
제습량이 커도 물통 용량이 작으면 자주 비워야 해서 불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L 제습기에 물통 용량이 3L라면, 하루에 3번 이상 물을 비워야 할 수도 있죠.
따라서, 물통 용량은 제습량의 30~50% 이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마철이나 장시간 사용 시, 호스를 연결해 물을 자동 배출하는 연속 배수 기능이 있으면 편리합니다. 다만, 호스는 별도 구매해야 할 수 있으니 구매할 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제습 효율, 전기 요금
제습 효율이란, 전기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써서 습기를 제거하느냐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1킬로와트시(kWh)의 전기를 사용했을 때 몇 리터의 수분을 제거했는지를 뜻해요.
이 수치가 높을수록 같은 전기를 쓰고도 더 많은 습기를 없앨 수 있어 효율이 좋은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습효율 수치가 높을수록 효율적입니다.
인버터 제습기는 효율이 높아 월 2,000~3,000원의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지만, 가격이 10~20만 원 더 비쌉니다.
하지만, 제습기 사용 기간이 주로 여름철 2~3개월인 점을 생각했을 때, 효율 차이가 크지 않다면 정속형 제습기로도 충분합니다.
전기세를 비교해 보고 싶다면, 아래 전기요금 계산기로 미리 비용을 알아보세요.
3. 소음 및 추가 추천 기능
제습기는 평균 40~50dB 소음을 발생합니다. 낮에는 괜찮지만, 취침 시에는 저소음 모드가 있는 제품을 추천합니다.
그 외 추가로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 자동 습도 조절 : 원하는 습도(50~60%)를 유지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UV 살균 : LG 휘센처럼 팬을 UV-C로 살균하는 기능이 위생 관리에 유용합니다.
- 집중 건조 키트 : 신발이나 옷장 건조에 편리합니다.
제습기 사용 팁 3가지
아래 3가지를 활용하면, 제습기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제습기 위치 선정
제습기는 방 중앙에 두면 공기 순환이 좋아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아무래도 걸리적 거리는 불편함 때문에 벽에 붙여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벽에 붙이면 제습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공간 효율성 때문에 꼭 벽에 붙여야 한다면, 적어도 벽에서 30cm 이상은 띄워서 사용해 주세요.
2. 문을 닫고 사용하기
제습 중 환풍기를 틀거나 창문을 열면 습한 공기가 계속 유입돼 제습 효과가 떨어집니다. 제습기를 사용할 때는 가급적 문을 닫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정기 관리
아무래도 습기를 제거하는 제품이다 보니, 곰팡이 균 등이 번식하지 않도록 더 청결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필터는 2주에 한 번 세척하고, 물통은 마른 걸레로 닦아 위생을 유지해 주세요.
제습기 구매 팁과 제습기 사용 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제습기 추천 기준 3가지를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하신다면, 후덥지근한 여름철을 습기 걱정 없이 지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제습기 사용 팁도 꼭 활용하셔서, 훨씬 효율적으로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