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하철 지연증명서를 간편하고 빠르게 발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분이 아쉬운 아침 출근 시간, 늦지 않게 나왔는데 지하철 지연으로 본의 아니게 지각하게 되었다면, 지하철 간편지연증명서를 통해 지각 사유를 증명하고 근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을 이용하다 보면, 앞차와의 간격 유지, 열차 사고, 고장, 지하철 파업 등 다양한 이유로 지하철 지연 사고가 발생합니다.
이럴 때 지하철 지연증명서를 몰라 발급하지 못한다면, 억울하게 본인의 잘못으로 지각을 하게 된 걸로 비춰질 수 있는데요, 사실 지하철 지연증명서 발급은 온라인으로도 오프라인으로도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발급은 하차한 지하철 역의 역무원에게 열차 지연 확인서를 요청하면, 도장 찍힌 확인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받은 열차 지연 확인서를 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역무원을 찾아가고 요청하는 것이 번거롭다 하시는 분들은 온라인으로 더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지금부터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무료 환전 트래블 카드 비교 추천 (신한 쏠트래블 vs 토스 vs 하나 트래블로그) 바로가기
지하철 지연증명서 발급 방법
지하철 간편지연증명서는 지하철 노선마다 발급받는 사이트가 다릅니다.
1. 지하철 지연증명서(서울교통공사) : 1~9호선
지하철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5호선, 6호선, 7호선, 8호선, 9호선 이용자가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에서 이용정보 > 간편지연증명서를 선택합니다.

2) 지하철이 지연된 날짜를 선택한 후 검색을 클릭합니다.

3) 이용한 지하철 노선에서 지연되었던 시간을 선택합니다.

4) 간편지연증명서를 인쇄합니다.

만약, 30분 이상 지연된 경우라면 인터넷 발급이 어렵습니다. 이럴 땐, 서울교통공사 콜센터(1577-1244)로 문의, 요청하셔서 팩스나 이메일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지하철 지연증명서 : 신분당선
신분당선 이용자에게 해당하는 간편지연증명서 발급 방법입니다.
1) 신분당선 홈페이지에서 고객광장 > 지연증명서발급을 선택합니다.

2) 지하철이 지연된 날짜와 시간을 선택한 후, 지연증명서를 발급합니다. 당일부터 3일 전까지의 지연에 대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3. 지하철 지연증명서(코레일) :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강선, 동해선, 서해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강선, 동해선, 서해선, 1호선, 3호선, 4호선 이용자가 지연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1)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종합이용안내 > 전철이용안내/지연증명을 선택합니다.

2) 간편지연증명서 발급을 선택합니다.

3) 지연되었던 날짜를 선택합니다.

4) 지연되었던 노선의 시간을 선택한 후, 간편지연인증서를 발급합니다.

지금까지 서울교통공사, 코레일, 분당선의 지하철 간편지연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하철 지연으로 지각을 하게 되었을 때, 노선별 해당 사이트에서 지하철 지연 조회를 하신 후, 간편지연증명서 발급 받으셔서 근태에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