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환전수수료 무료, 토스 외화통장 카드 입금 출금 총정리

평생 환전수수료 무료 서비스를 시작한 토스 덕분에 더 이상 환율우대를 많이 해주는 은행들을 찾아다닐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오늘은 무료 환전부터 환전 시간, 환전 한도, 해외 결제 수수료, 외화 입금, 출금, 카드(체크카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토스 외화통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토스 외화통장 : 환전

토스 외화통장은 외화 입출금 계좌로, 이 외화통장이 있어야만 무료 환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토스에서 최초로 파격적인 혜택을 선보인 환전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 신한 쏠트래블 체크카드 혜택 총정리 (환전 무료, 공항라운지 무료)




1. 환전 가능 통화


토스에서는 미국 달러, 유로 등을 포함해 전 세계 17개의 외화로 환전이 가능합니다.



환전 지원 통화 (총 17종)

북미/남미유럽오세아니아아시아
환전 통화미국 USD
캐나다 CAD
유럽연합 EUR
영국 GBP
스위스 CHF

호주 AUD
뉴질랜드 NZD
일본 JPY
중국 CNY
홍콩 HKD
대만 TWD
베트남 VND
태국 THB
싱가포르 SGD
필리핀 PHP
인도네시아 IDR
말레이시아 MYR


만약, 해외에서 결제해야 하는데 토스에서 지원하지 않는 통화일 경우에는 미 달러(USD)로 결제가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평생 환전수수료 무료


  • 환전 가능한 통화에 대해 평생 100% 환율우대 적용


환전 가능한 17종 통화에 대해 모두 환율우대 100%가 적용되어 평생 환전수수료 없이 무료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3. 환전 가능 시간



  • 환전 가능한 모든 통화를 24시간 내내 환전 가능


보통은 환전을 영업 시간 내에서 할 수 있게 되어 있지만, 토스 외화통장은 24시간 환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환전하는 것을 깜빡 했더라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24시간 내내 환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환전(입금) 거래한도


  • 환전(입금) 한도 : 월 30만 달러(USD)
  • 1회 환전(입금) 한도 : 1천만원 상당의 외화금액


토스 외화통장 입금은 쉽게 말해 원화를 외화로 환전한 것을 말합니다. 즉, 원화 통장에 있는 원화를 환전하면, 환전된 외화가 외화통장에 입금되는 방식입니다. 한마디로, 외화로 환전한 것을 입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외화로 입금할 수 있는 외화 입금 한도 즉, 환전 한도 USD 30만 달러로 꽤나 큰 금액입니다. 다만, 너무 큰 금액을 환전할 경우 환율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여 최근에 1천만원 상당의 외화금액이라는 1회 입금한도가 추가되었습니다.


1회 환전 한도가 생겨서 조금 번거로워진 건 사실이지만, 큰 돈을 환전할 일이 많지 않은 일반인에게는 크게 불편함은 없을 것 같습니다.


월 환전(입금) 한도 중에 환전하고 남아있는 월 잔여 환전한도는 얼마인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그때는 토스앱 > 토스뱅크 > 보유 외화 > 보유외화 설정 > 남은 월 환전 한도를 통해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 달러 외에 다른 통화로 환전한다면, 환전 한도는 미국 달러로 환산했을 때의 금액이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5. 재환전(출금) 거래한도


  • 재환전(출금) 한도 : 월 30만 달러(USD)


외화를 다시 원화로 재환전하는 것출금입니다. 토스 외화통장에 있는 외화를 원화로 재환전하게 되면, 외화가 원화 계좌로 출금되기 때문에, 원화로 재환전하는 것이 토스 외화통장 출금입니다.


재환전(출금) 거래한도월 30만 달러(USD)로 환전(입금) 한도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입금 한도처럼 1회 한도 등의 추가적인 제한은 따로 없습니다.




토스 외화통장 : 카드

환테크로 환전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보통은 해외여행을 가시는 경우가 대부분이겠죠? 그렇다면, 해외에서 사용할 카드가 있어야 할 텐데요. 토스 외화통장을 결제 계좌로 지정한 토스뱅크 체크카드를 사용한다면, 해외 이용 수수료 등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1. 해외결제수수료 면제


  • 해외 가맹점 이용 시, 해외 결제 수수료 면제


일반적으로 해외 가맹점을 이용할 경우, 1%의 국제브랜드수수료와 건당 0.5달러(USD)의 서비스수수료를 내야 하지만, 토스 외화통장 체크카드로 해외 결제를 하면, 이 모든 해외 결제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해외 결제를 할 때, 수수료로 나가는 금액이 정말 아까운데 이 수수료가 면제된다니 개인적으로 정말 반가운 혜택입니다.




2. 해외ATM 출금수수료 면제


  • 해외에서 현금 인출 시, 출금 수수료 면제


토스 외화통장이 토스 체크카드의 결제 계좌로 지정되어 있다면, 해외에서 ATM을 통해 외화를 현금으로 인출할 경우에도 해외 출금 수수료는 면제됩니다.


해외 출금 수수료는 1%의 국제브랜드수수료와 건당 3달러(USD)의 서비스 수수료가 있으며, 출금할 때마다 붙는 수수료를 합하면 꽤 큰 비용입니다. 이 역시 면제된다고 하니 이제 수수료를 아끼기 위해 한꺼번에 많은 금액을 인출할 필요가 없겠습니다.


단, 현지 운용사가 별도로 부과하는 ATM 이용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3. 외화 결제금액 부족 시, 자동환전 서비스!


해외에서 결제할 때 환전해 놓은 외화가 부족하더라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토스 체크카드와 연계된 원화 통장에서 자동으로 외화로 환전되어 외화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환율은 결제하는 시점의 환율이 적용되며, 마찬가지로 100% 환율우대환전수수료는 무료입니다. 환전을 많이 하지 않아도 필요할 때마다 자동으로 환전이 이루어지니, 토스 외화통장 카드 혜택으로 해외여행에 꼭 필요한 정말 편리한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토스 외화통장 : 입금, 출금


  • 토스 원화통장과 외화통장 간의 거래만 가능
    • 다른 은행과의 외화 이체 불가
    • 국내에서 외화 현금 인출 불가


환전을 통해 외화통장에 보유한 외화는 국내에서 타 계좌로 이체할 수 없고, 다른 은행에서 외화를 입금받을 수도 없습니다. 또한, 해외 ATM에서 외화를 현금으로 인출할 수는 있지만, 국내에서는 현금 인출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천공항 등에서 외화를 수령하여 현금으로 가져갈 수는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토스 외화통장으로 입금하고 출금하는 것은 외화로 환전(입금)하고 원화로 재환전(출금)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본인 명의의 토스 원화통장과 외화통장 간의 환전으로 인한 입출금만 할 수 있으며, 토스 외화통장 체크카드를 통해서 해외 결제와 해외에서 현금을 인출하는 것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토스 외화통장은 증권 거래 등을 위해 사용할 수는 없지만, 해외 여행이나 환테크로 이용하시려는 분들에게 매우 좋은 선택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토스 외화통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4시간 내내 평생 환전수수료 무료, 충분히 넉넉한 환전 한도, 토스 외화통장 체크카드의 해외수수료 면제, 자동환전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이 많은 통장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국내에서 외화 계좌 이체나 현금 인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증권 거래 등 다른 활용을 할 수 없다는 건 조금 아쉽습니다.

토스에서 평생 환전 무료를 내세우면서 다른 은행과 카드사에서도 비슷한 혜택을 하나둘씩 내놓고 있습니다. 기대해 봐도 좋을 듯하네요!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