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기존의 틀을 깨고 많은 것들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1인 기업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1인 법인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인 법인 장점
1. 빠른 의사결정
1인 법인이란 1인으로 구성된 법인 회사입니다. 따라서, 의사 결정이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 사람으로 구성된 일반 법인의 경우에는 작은 사안에도 주주 총회를 통해 여러 명의 의사를 모아 결정을 해야 하지만, 1인 법인은 본인 한 명만 의사 결정을 내리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사의 사안에 대해 빠르게 결정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2. 적은 유지비용
사업을 운영하면 직원들의 인건비와 사무실 임대료 및 물품, 장비 등 사업을 유지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중에서 인건비에 가장 큰 비용이 들어가고, 직원이 많을수록 인건비는 더욱 늘어나게 되죠.
하지만, 1인 법인은 사무실 대신 자택이나 공유 오피스 등에서 사업을 진행할 수도 있고, 별도의 장비가 필요하지 않은 업종인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1명의 인건비만 나가기 때문에 적은 유지비용으로 사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법인의 혜택 적용 : 개인사업자 vs 1인 법인
1인 법인도 법인 기업이기 때문에 법인사업자가 누릴 수 있는 혜택을 똑같이 적용받습니다.
첫째로, 세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는 6~45% 소득세를 내는 반면, 법인사업자는 9~24% 법인세만 내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법인을 설립하거나 개인에서 법인으로 전환하는 이유입니다.
둘째로, 사업을 운영하면서 발생한 부채에 대한 책임이 줄어듭니다. 개인사업자는 모든 부채에 대해 개인의 재산을 처분해서라도 책임을 져야 하지만, 1인 법인은 법인에 투자했던 자본금에 한해서만 책임을 지면 됩니다.
셋째로, 자금 조달에 있어서도 법인이 유리합니다. 개인사업자는 회사 돈을 어디든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법인사업자는 엄격한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운영됩니다.
때문에, 법인 기업이 대외 신용도가 높아 외부로부터 투자 자금을 유치하기가 훨씬 유리합니다.
1인 법인 단점
1. 매출이 낮을 때
1인 법인의 단점은 매출이 낮을 때에 있습니다. 매출이 낮다면, 배당 이익이나 사업 이익 등에 대한 세금을 종합했을 때, 오히려 개인사업자보다 더 많은 세금을 내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출이 높지 않다면, 1인 법인이 오히려 더 많은 세금 부담을 지게 될 수가 있습니다.
소득세율만 따졌을 때, 연간 과세표준(총소득에서 총비용을 뺀 순이익)이 2,160만원을 넘으면 법인사업자가 절세에 유리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2. 적은 비용처리 항목
일반 법인은 규모가 큰 만큼 비용도 많이 쓰기 때문에 다양한 항목으로 비용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인 법인은 지출하는 비용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인건비나 사업에 필요한 물품 외에는 비용으로 처리될 수 있는 항목이 많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1인 법인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면서 개인사업자와 비교해서는 또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도 같이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1인 법인을 설립하는 것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일 텐데요. 확실히 법인은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고, 과세표준이 일정 이상이 되면 개인사업자보다 세금 절감에도 유리하니, 매출 규모를 잘 생각해 보시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개인사업자 vs 법인사업자 고민 해결! (차이, 선택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