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 상태에서 빠르게 재취업에 성공했다면, ‘조기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모르고 못 받는 일이 없도록, 오늘은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 조건, 금액, 지급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이란?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이란 구직급여 수급자가 조기에 재취업하거나 창업에 성공할 경우, 남은 실업급여의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구직자의 조기 재취업을 장려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재정적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 조건
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기취업수당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합니다.
1. 7일의 대기 기간 이후 재취업해야 합니다. 구직급여 수급자격인정일로부터 7일간의 대기 기간이 지난 이후에 재취업해야 조기취업수당 대상이 됩니다.
2. 재취업한 날 기준으로 남은 실업급여 지급일수가 전체의 절반 이상이어야 합니다. 쉽게 말해, 전체 실업급여 기간의 절반 이상이 남은 상태에서 재취업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직급여 지급일수가 총 180일인 사람이 60일간 실직급여를 받은 후 재취업에 성공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럼, 남은 실업급여 일수는 180일-60일=120일이 됩니다. 이 120일은 전체 실업급여 기간의 절반인 180일÷2=90일 이상이기 때문에 조기취업수당의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3. 재취업한 후에는 12개월 이상 계속 근무하거나 사업을 영위해야 합니다. 꾸준히 1년 이상 근무해야 조기취업수당 지급 대상이 됩니다.
4. 마지막으로 재취업일 기준으로 2년 이내에 조기취업수당을 받은 적이 없다면, 수당 신청이 가능합니다.
조기취업수당 금액
조기취업수당은 남은 실업급여 지급일수의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급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재취업 시점에 120일의 실업급여 수급일수가 남아있다면, 그 절반인 60일에 해당하는 금액이 지급받게 되는 것이죠.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예시) 전체 실업급여 수급일수는 180일, 실업급여 금액은 1일 66,000원이고, 60일 이후 재취업했다면 조기취업수당은 얼마일까요?
1. 남은 구직급여 일수 : 180일 ` 60일 = 120일
2. 조기취업수당 대상 일수 : 120일 ÷ 2 = 60일
3. 조기취업수당 금액 : 60일 × 66,000원 = 3,960,000원
이렇게 남은 실업급여 일수의 절반 기간에 대한 수당인 396만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이렇게, 조기취업수당 금액 계산은 실업급여 금액과 남은 잔여일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55세 이상이거나 장애인도 같은 기준이 적용되어 동일하게 조기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기취업수당 지급일
조기취업수당 입금은 수당을 신청하고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보통 14일 이내에 지급됩니다. 정확한 지급일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넉넉하게 신청 후 약 2~3주 내에 입금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조기취업수당 신청
조기취업수당은 재취업일 또는 사업시작일로부터 1년이 지난 후 3년 이내에 신청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시 유의사항
재취업한 곳이 실업급여를 받기 전에 근무했던 직장이거나 미리 채용하기로 약속된 직장이라면 조기취업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특수고용형태 근로자인 자영업자, 예술인, 노무제공자 자격으로 구직급여를 받은 경우에도 조기취업수당 대상에서 제외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 조건, 금액, 입금 지급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기취업수당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남은 실업급여 수급기간이 절반 이하가 되기 전에 최대한 빨리 재취업을 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해당 조건을 잘 확인하여 조기취업수당 혜택을 꼭 활용해보세요. 경제적 부담을 덜고 안정적으로 출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