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 8가지

어느덧 자동차가 우리 생활의 필수품이 됨에 따라 주유비 역시 생활 비용이 되었습니다. 고유가 시대에 주유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연비를 높이는 운전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기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 8

연비연료 효율을 나타내는 말로, 단위연료당 주행거리 즉, 1리터당 이동할 수 있는 주행거리를 의미합니다. 즉, 연비가 좋을수록 같은 양의 기름으로 더 긴 거리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운전자들은 항상 연비에 관심을 쏟을 수밖에 없습니다. 다행인 것은 작은 습관만으로도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1. 차량 무게 줄이기 (짐, 주유량)

차량이 가벼울수록 연비는 좋아집니다. 반대로 말하면, 차량이 무거울수록 출발할 때 더 많은 연료가 사용되기 때문에 연비는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무게를 10kg 줄였을 때 100km 주행에서 0.16리터가 절약된다고 하고, 미국의 한 자동차 회사에서는 차량의 차체를 가벼운 소재인 알루미늄으로 바꿨더니 연비가 10~12% 향상됐다고도 합니다.


이렇듯 차량의 무게를 줄이는 것은 연비 개선에 중요합니다. 때문에, 불필요한 짐이 있다면 정리하시고 차량을 가볍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유 역시 가득 넣는 것보다 70~80% 정도 넣는 것이 좋습니다. 가득 주유하면 그만큼 자동차 무게도 무거워져 연비에 좋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 급가속, 급제동 하지 않기

급가속이나 급제동은 연비 소모의 주범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힘을 써야 하기 때문에 엔진 회전수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연료 소모량이 클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급가속이나 급제동만 하지 않아도 연비를 약 30% 높일 수 있다고 하니, 급하게 출발하고 정차하는 것이 연비에 얼마나 악영향을 미치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는 최대한 적게 소모하면서 주행거리는 최대한 길게 가져갈 수 있도록 경제속도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 도로라면 60~80km/h, 고속도로라면 90~100km/h의 속도로, 부드럽게 출발하고 정차하는 운전 습관이야말로 연비를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3. 타이어 공기압 점검하기

타이어 공기압은 너무 높아도 너무 낮아도 연비에 좋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공기압이 표준보다 30% 높아지면 연료는 8%가 낭비되고, 공기압이 10% 낮아지면 차량 연비는 약 1% 악화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연비가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월 1회, 못해도 계절마다 한 번씩은 공기압을 확인하여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정 공기압을 80% 이상 유지하면 연비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공기압 점검 케이가이드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4. 루프백 분리하기

캠핑을 즐기는 분들이 많다 보니, 루프백을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루프백은 바람의 저항을 만들기 때문에, 차량이 저항을 뚫고 주행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더 많은 연료를 소모하게 됩니다.


루프백은 크기, 모양, 종류가 다양하여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루프백이 있을 경우 대략 3~5% 정도 연비가 낮아집니다. 따라서, 루프백을 당장 사용하지 않을 때는 차량에서 분리하시는 것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5. 오르막길, 내리막길에서는 관성주행 하기

오르막길에서는 미리 속도를 높여서 그 관성으로 올라가고, 내리막길에서는 가속 없이 관성으로만 내려와야 연비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차량에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관성을 이용한다면 연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고속도로에서는 일정한 속도 유지하기

고속도로에서는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연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동차는 시속 100km 내외에서 연비가 가장 높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100km 내외의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면 연료의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7. 공회전 하지 않기

차량이 멈춰있는 상태에서 시동을 걸 경우, 공회전이 되어 불필요한 연료 소모가 발생합니다. 공회전은 대기 오염을 심각하게 유발하는 환경오염의 주범으로도 이야기되는 만큼, 환경적 측면에서도 연비 측면에서도 공회전은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8. 에어컨 똑똑하게 사용하기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약하게 오래 켜는 것 보다 처음에는 강하게 켜서 내부를 빠르게 식힌 후 약으로 켜야 연료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 에어컨을 켜야 할 때는 연비를 높일 수 있도록 온도를 ‘강하게 그리고 약하게’ 순서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소하고 작은 습관으로 자동차 연비를 높이는 방법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나하나 습관을 들이다 보면, 연비가 향상되어 더 적은 기름으로 더 장거리를 다니실 수 있으실 겁니다. 연비 좋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자동차 관리와 유류비 절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운전면허 갱신 안하면, 과태료? 면허취소?

5년 이상 된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2024 달라지는 운전면허 제도!! (1종 자동 면허, 무공해 차량 종류)

자동차세 연납 조회/신청 방법 총정리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